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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분석

선진뷰티사이언스 - 해외 시장 중심의 화장품 기업

by 공부개미84 2021.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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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뷰티사이언스 공모내용

 

 

선진뷰티사이언스는 2021년 1월 27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되었습니다. 확정 공모가는 11,500원이며, 청약경쟁률은 1987.74:1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주로 화장품 연료와 화장품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자외선 차단 소재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그럼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세부적인 기업 현황 및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출의 급성장

 

 

선진뷰티사이언스의 매출액 및 수출액 성장 추이입니다. 12년 간, 매출액은 GAGR 10.2%, 수출액은 GAGR 23.3%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특히 2008년 해외 수출액 300만 불을 달성한 지 12년 만에 10배 가까운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9년 매출액의 78%가 해외 시장 수출로 인해 발생한 기업으로 메이크업 제품(Make up), 선케어 제품(Sun Care), 스킨 케어 제품(Skin Care)등에 회사의 소재를 적용하여 현재 여러 글로벌 고객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진뷰티사이언스의 화장품용 자외선 차단 소재 세계 시장 점유율은 2018년 기준 1.76%로 세계 10위 안에 들어가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FDA Inspetion 결과

 

 

선진뷰티사이언스는 국내 화장품 소재 업계 중에서는 최초로 FDA 현장 실사를 무결점으로 통과하였습니다. FDA Inspetion의 결과는 FDA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으며, 선진뷰티사이너스가 받은 NAI는 No Action Indicated로 무결점 통과를 의미합니다.

 

 

생산 CAPA

 

생산라인/생산품목 실생산 CAPA(kg) 추정매출액(백만원)
자외선 차단 소재 年 생산 CAPA= 병목공정 Batch Size
× 주간 병목공정 Batch 처리 건수
× 년 근무 주수
마이크로비드
스킨케어 소재
3조 3교대 기준 2,902,450 95,051
4조 3교대 기준 4,876,116 156,473

 

선진뷰티사이언스는 2019년 500억 원을 투자해 FDA 인증 공장을 준공하였는데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바탕으로 내년까지 구 공장을 신 공장으로 완전하게 이전한다고 밝혔습니다. 공장을 통합함으로써 재료비 절감 및 생산 비용 감소, 폐수비로 인한 환경 비용 감소 등의 효과를 얻게 됩니다. 이 공장이 준공된다면 연간 최대 1,560억 원치의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매출 증가 시 고정비 선제 투자의 이점으로 인해 영업 레버리지 효과 발생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성장 모멘텀

 

 

  • 미국 FDA GRASE와 Island Ban

미 FDA는 자외선 차단 소재가 GRASE(generally recognized as safe and effective)해야 한다고 제안한데 이어 미국 하와이주와 플로리다주는 2021년 1월 1일부터 Island Ban을 시행하였습니다. 이는 특정 유기계 차외선 차단제가 배합된 선케어 제품의 사용을 금지시키는 정책으로 향후 여러 나라에서도 시행될 예정입니다. 때문에 미국의 화장품 기업들은 기존 모든 자외선 차단제에 사용되는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인 옥티녹세이트(Octinoxate)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자외선 차단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물리적 UV Filter와 화학적 UV Filter로 구분됩니다. 물리적 차단제의 경우 안정성이 있으나 백타현상 등 얼굴이 하얗게 들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학적 차단제는 투명성을 가지고 있으나, 끈적임, 피부 자극, 인체 유해성의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최근 시장은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에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주력 자외선 차단 소재는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로, Zinc Oxide와 TiO2입니다. 이 소재들은 FDA 인증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선진뷰티사이언스는 세계 최초로 Non NAno 막대형 Zinc Oxide를 양산하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이는 나노 규제를 피하면서도 나노 소재의 장점인 강력한 자외선 차단 능력, 높은 투명성을 가지기 위해 개발하였습니다.

 

 

마이크로 비드(Polymer Bead) 매출 성장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산업용 마이크로 비드는 친환경 내연기관 배기가스 필터 기공 형성 소재로 2021년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2019년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 이후 기존 차량에 저감 장치 장착이 의무화되었으며, 유럽 등 세계적으로 가솔린 차량에도 미립자 배출 저감 장치 부착이 의무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선진은 이미 일본 2개 고객사에 제품 승인을 완료하였으며 2021년 상반기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진입 장벽의 어려움

국가 회사명 현장실시 날짜 FDA 현장실사 결과 비고
한국 선진뷰티사이언스 2019.09 NAI 한국 최초 통과
C사 2019.08 OAI 수입주의조치
일본 T사 2017.01
2016.09
2013.08
2009.08
VAI
VAI
VAI
NAI
일본 1위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업체
I사 2017.09
2014.05
2011.02
VAI
VAI
VAI
일본 2위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업체
(미국 시장에서 자진 철수)
D사 2017.07 OAI 수입주의조치
T사 2017.07 VAI  
중국 S사 2019.03 OAI 수입주의조치
중국 1위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업체

 

2015년 이후 미국 FDA는 일본, 한국, 중국의 자외선 차단제 업체 현장 실사 빈도를 늘리고 있습니다. 미국으로 수출하는 자외선 차단제 업체는 FDA 현장 실시 결과에 따라 Import Alert List에 올라가게 되면 업체 평판에 치명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고, 미국에서의 판매가 제한받을 수도 있습니다. 생산라인 공정은 품목 교체가 힘들기 때문에 대규모 생산라인 시설 확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규모의 설비 투자비가 소요됩니다. 또한, 생산 인력 대비 30% 이상의 QA, QC 직원을 함께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제조 경비가 상승되어 경쟁사 진입에 제약이 있습니다.

 

 

해외 네트워크

 

선진뷰티사이언스는 오랜 기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해외 26개 국에 총 27개의 영업 대리점망을 구축하였으며, 국내외 3만 명의 고객 DB를 바탕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영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외선 차단 원료 기업인 DSM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였고, 제조한 화장품 원료를 DSM사의 자체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Top 10 자외선 차단 화장품 기업들과 전부 거래를 하고 있어 향후 중국 시장에 본격 진출이 가능해질 경우, 중국 현지 업체와의 동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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