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보조지표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이격도 등등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hts인 키움의 영웅문에서 지표 추가만 눌러보아도 아래 사진처럼 무수히 많은 보조지표가 뜹니다. 오늘은 이 중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보는 OBV ( On Balance Volume) 지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OBV란?
OBV는 거래량 이동 평균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거래량 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OBV는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만든 보조지표로 거래량을 통해 주가를 분석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표이며, 미국의 주식 분석가인 그랜빌의 이론 '거래량은 시세의 원동력이며 거래량은 주가의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다'에 근거하여 만들어졌습니다.
2.OBV공식
OBV 공식
금일 종가 < 전일종가 ⇒ 금일 OBV = OBV + 금일 거래량
금일 종가 > 전일종가 ⇒ 금일 OBV = OBV + 금일 거래량
OBV를 산출하는 기본 공식입니다. 쉽게 말해면 아래처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전일 대비 상승했을 경우, 거래량은 전량 매수했다고 생각하고 전일 OBV에 가산합니다.
주가가 전일 대비 하락했을 경우, 거래량은 전량 매도했다고 생각하고 전일 OBV에 차감합니다.
주가가 전일 대비 그대로일 경우, 거래량은 무시하고 전일 OBV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3.OBV를 이용한 매매기법
OBV를 활용하는 주된 목적은 내가 분석하고자 하는 종목이 현재 매집 단계에 있는지 아니면 분산 단계에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습니다.
●만약 주가는 하락하고 있으나 OBV는 직전 저점 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횡보할 경우 현재 매집 단계에 있다고 판단하여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가는 상승하고 있으나 OBV는 직전 고점에 미치지 못하고 아래에서 횡보할 경우 현재 보유 주식을 처분하려는 분산 단계에 있다고 판단하여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4.OBV의 장단점
●장점
-중기, 장기 거래에 유용합니다.
-거래량을 통해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주가의 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점
-누적된 거래량만 나타내기에 추세 전환 시 많은 거래량이 동반되지 않으면 대응이 느립니다.
-자전거래 등 비정상적인 거래량이 발생될 경우 지표의 왜곡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OBV 보조지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보조지표 하나만 보고 매매하거나, 이를 맹신하는 것은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투자에 참고하는 용도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