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한솔로지스틱스 삼성SDI/물류 관련주 기업 정보

by 공부개미84 2021. 6. 13.
반응형

한솔로지스틱스 주가

 

 한솔로지스틱스가 금요일 상한가를 달성했죠. 한솔로지스틱스는 물류 전문 회사로써, 현재 삼성SDI 중국법인의 물류를 90% 이상 담당하고 있습니다. 삼성 SDI의 중국 법인 매출액이 확대되면서 한솔로지스틱스도 동반 성장하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삼성SDI가 헝가리 공장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한솔로지스틱스의 헝가리 법인이 삼성SDI의 유럽 물류를 담당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물류대란의 여파로, 최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는 기업당 물류비 2배 상향 지원 및 세관 신고 간소화가 언급되었습니다. 또한, 해운 및 항공운임의 지속적인 상승 속에 물류 테마가 부각되고 있죠. 6월 8일에는 해운에 이어 항공 운임까지 역대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쉽사리 정상화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한솔로지스틱스는 어떤 일을 하는 기업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솔로지스틱스 홈페이지

 

 한솔로지스틱스는 1996년 한솔그룹으로 대주주 지분이 양도되면서 한솔유통으로부터 물류사업을 양수받아 물류서비스 전문회사로 새롭게 진출한 기업입니다. 물류사업은 한솔그룹 계열 물류의 통합서비스를 시작으로 제지산업의 물류공동화를 이루어 냈고, 주요 업무형태는 5가지가 있습니다.

 

  • 컨테이너 운송사업
  • 해상&항공 포워딩 사업
  • 트럭운송사업
  • 물류시스템/산업별 물류서비스
  • W&D사업

 

사업부문

 

 물류산업은 화주 형태에 따라 2PL(2자 물류업체), 3PL(3자 물류업체), 자산형(운송장비를 직접 보유), 비자산형(운송장비를 보유하기보다는 물량을 위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PL 업체는 모회사 혹은 계열사의 물량을 기반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회사에만 지나치게 집중하다 보면 모회사의 성장성 및 수익성에 영향을 받을 수 받게 없죠. 3PL업체는 안정적인 계열사 물량이 없지만,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층 다각화에 성공한다면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합니다.

 

 자산형 업체는 지속적인 CAPEX(설비투자)를 해야 하지만, CAPEX의 선순환만 이루어진다면 타사 대비 규모의 경제에 따른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에 유리합니다. 비자산형 업체는 CAPEX 부담은 적고 운영이 유연하지만, 영업 레버리지가 제한적입니다. 이처럼 운영형태와 고객에 따라 2PL 업체는 비자산형, 3PL 업체는 자산형이 유리할 수 있죠.

 

 

물류회사 순위

 

 글로벌 10위권 물류기업의 대부분은 자산형 물류회사이며, 한솔로지스틱스는 비자산형 물류회사입니다. 국내 주요 물류회사 현황을 살펴보면, 한솔로지스틱스는 업계 9위로 예상됩니다. 상위권을 빼면 다 비슷비슷한 매출을 올리고 있지만, 한솔로지스틱스는 삼성SDI와의 시너지가 수익률을 확대시켜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시장 전망

 

 최근 10년 간 육상운송업, 창고 및 운송 관련 서비스업의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코로나 특수'를 제외하더라도 시장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한솔로지스틱스의 지난해 매출액은 400억 원 이상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도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해상 해운 운임이 사상 최고가를 계속해서 경신함에 따라 2021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