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라온테크 공모가 경쟁률 보호예수 기업정보 (반도체 관련주)

by 공부개미84 2021. 6. 16.
반응형

공모 정보

 

  • 기업 개요
종목명 라온테크 종목코드 232680
시장구분 코스닥 기업구분 중소일반
업종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홈페이지 http://www.naontec.com

 

  • 공모 정보
상장일 2021년 6월 17일
총공모주식수 500,000 주 액면가 500 원
희망공모가 12,800 ~ 15,800 원 확정공모가 18,000 원
청약경쟁률 779.10 : 1
상장공모 신주모집 : 500,000 주 (100%)

 

  • 보호예수

 

공모 후 주주구성

주주명 주식수(주) 비중 기간
최대주주 등 1,942,561 39.76% 1년
자발적 보호예수 200,000 4.09% 1년
우리사주조합 50,000 1.02% 1년
주관사 의무인수분 15,000 0.31% 3개월
합계 2,207,561 45.18% -

 

 

기업 정보

라온테크

 

 라온테크는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한 기업입니다. 2000년 3월 설립하였으며, 반도체를 만드는 제조업용 로봇과 자동화 시스템(FA)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라인에서 Wafer를 이송하는 반도체 로봇 및 자동화 모듈
  • LCD와 OLED 제조라인에서 Glass를 이송하는 FPD 로봇 및 자동화
  • 제약/바이오 제조라인에서 사용되는 제조업용 로봇 및 자동화 시스템

 

 이 중 반도체 사업의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조는 진공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라온테크는 이 진공 환경에서 웨이퍼를 이송하는 로봇과 자동화 모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대기 환경에서도 웨이퍼를 이송하는 로봇과 EFM 모듈도 같이 공급하고 있습니다.

 

 라온테크는 반도체 진공로봇에 대해서 독점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반도체 진공로봇을 공급하고 있는 메이커이며, 최신 하이엔드 제품의 Individual Controlled 로봇 시스템에 대해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진공 로봇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제조 라인인 삼성과 SK하이닉스 양산 라인을 공급하고 있는 중이고 최근 중국과 미국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진공모듈 국산화

 

 라온테크의 가장 특징적인 내용은 반도체 진공 모듈을 국산화 한국산화한 유일한 회사라는 것입니다. 기존의 몇몇 회사들이 진공 로봇을 개발하고 양산라인까지 투입했지만, 성능 및 신뢰성 문제로 지금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라온테크는 진공 모듈 중에서도 모델 하나만 국산화 한 것이 아니라 single arm, duel arm, compact arm 등 현재 필요로 하는 진공로봇의 풀 라인업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라온테크의 로봇은 시간이 지나거나 온도가 올라가도 동일한 위치 재현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로봇 시스템은 반도체 양산 라인에서 10년 이상 가동을 통하여 신뢰성을 검증받았습니다.

 

 

Twin Type 이송 모듈

 

 최근 공정 미세화로 인해서 정밀도와 생산성 향상이 필요해졌고, 왼쪽과 오른쪽이 개별 제어되는 Individula Comtrelled 로봇과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 요구사항에 맞춰 로봇을 개발하고 양산까지 공급한 실적이 있는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3곳의 회사가 있는데, 미국의 A사(Brooks), 일본의 B사(ULVAC), 그리고 대한민국의 라온테크입니다. 최근 여러 성능평가와 검증을 통하여 라온테크의 우수성이 입증되었고, 특히나 글로벌 no.1 A사의 제품을 최근 라온테크의 제품으로 많은 대체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국내 반도체 2개社 외에 중국과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고, 검증된 성능과 신뢰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Individual Controlled 로봇의 장점은 첫째로 정밀도가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은 좌우 편차가 생길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 Individual Controlled 로봇은 arm들이 개별적으로 모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밀도가 기존 대비 2배 정도 향상됩니다. 다른 장점으로는 생산성 및 가동률 향상이 있습니다.

 

 


 

 

시장 전망

 

 글로벌 반도체 장비 시장 규모는 2022년도에 76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투자의 대부분은 한국, 중국, 대만  동아시아 3곳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삼성과 하이닉스가 여러가지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는데, 삼성은 평택에 CAPA-UP 계획이고 SK하이닉스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4개 공장 CAPA-UP 계획입니다.

 

 글로벌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시장은 4차 산업에 의해 엄청나게 많은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반도체 쇼티지가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최근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은 여러 기업들을 불러 반도체 인프라 투자에 독려했고, 미국과 한국, 대만 중국, 유럽 등 전 세계적인 투자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투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반도체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일례로 현재의 자동차에 필요한 반도체가 200개인데 자율 주행차로 넘어갈 경우 2,000개 정도의 반도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경쟁사

 

 국내외 경쟁사들로는 미국의 Brooks와 일본의 ULVAC이 있습니다. Brooks는 전세계적인 판매망과 다양한 모델을 가지고 글로벌 마켓쉐어 1위 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8조 원 정도 되는 회사입니다. ULVAC은 일본의 장비회사지만 특수한 7축 로봇 등의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라온테크의 경쟁력은 진공 로봇을 국산화해서 양산 및 공급하고 있는 Only-one 회사라는 점과 최신 하이엔드 제품인 Individual Controlled 로봇 시스템에 대해서는 world best performance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라온테크 매출액

 

 전년도 매출액은 184억이며 반도체 부분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END USER의 매출 비중은 SK하이닉스가 50%에 달하고 삼성이 35% 정도에 달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고객으로는 테스, 주성, 워익IPS와 세메스 등 국내 핵심 반도체 장비 회사들입니다. 회사 내부에서는 2021년부터 본격적인 실적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