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RSI 보조지표 설명과 매매기법

by 공부개미84 2023. 1. 14.
반응형

 

 

RSI 보조지표

 

 RSI 지표는 대표적인 모멘텀 지표 중 하나입니다. 상승 또는 하락 추세의 강도와 방향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표로, 일정 기간 동안의 상승폭과 하락폭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백분율로 계산, 현재 주가가 어떤 상태인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정리하자면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이 어느정도 강도로 상승하고 있는지, 하락 추세에 있는 종목은 어느정도 강도로 하락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SI 지표는 백분율로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0~100 사이의 숫자로 나타내어 집니다. 차트위 주황색 선은 RSI, 파란 선은 Signal을 나타내는데, 보통 RSI 선만 사용합니다. RSI에서 중요하게 봐야하는 수치는 30, 50, 70인데요. 50은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의 평균값을 나타낸 것이고 30은 주가가 저렴한 상태, 70은 주가가 비싼 상태를 나타냅니다.

 

 RSI 지표를 처음 추가하면 기간이 14일, Signal은 9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키움-영웅문에서도 기간은 동일하지만, Signal선이 없습니다) 이 수치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데, 개인적으로 9, 15, 25, 28 등 여러 수치로 조정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RSI 매매기법

 

 RSI 지표는 횡보권 장세에서 신뢰도가 높은 보조지표입니다. RSI가 70을 상향돌파한 것은, 현재 주가가 이전 평균치보다 비싸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수익 실현 매물이 출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RSI가 30 밑으로 하향돌파한 것은 현재 주가가 이전 평균치보다 싸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점 매수세가 들어올 가능성이 큽니다.

 

 RSI는 추세 전환을 파악하는 것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RSI가 70을 돌파한다면 과매수 구간, RSI가 30 이하로 내려간다면 과매도 구간으로 판단하는데, 만약 RSI가 과매수 구간에 위치해 있다가 70이하로 떨어지게 된다면 상승 추세가 꺾이고 하락추세로 전환되었다고 보고 매도합니다. 반대로 RSI가 과매도 구간에 위치해 있다가 30 이상으로 올라가게 된다면 하락 추세가 꺾이고 상승 추세로 전환되었다고 보고 매수합니다.

 

 RSI 50을 기준으로 매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RSI 50은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의 평균치이기 때문에 하락폭과 상승폭이 같은 구간입니다. 따라서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RSI가 50을 상향돌파한다면 매수를, 하향 돌파한다면 매도하는 등 빠른 신호를 포착하고 싶을 때 이용하는 기법입니다. 하지만, 50 근처에서 매매할수록 추세 파악에 대한 판단이 부정확해지기 때문에 보통은 참고 정도만 함고 자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RSI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주가 차트에서의 추세도 파악해야 합니다. 에이티세미콘의 최근 주가를 보면, RSI가 30 밑으로 내려가서 과매도 구간이 됐지만 주가는 하루 상승한 뒤 다시 하락하고 있습니다. 비록 저점 매수세가 들어오며 당일은 괜찮게 상승했지만, 차트 상에서의 주가 추세가 하락 추세에 있다면 신호만 보고 매매하는 것은 더욱 주의해야합니다.

 

 

실전 차트

 

 하락추세의 차트를 먼저 살펴보면, RSI가 70 이상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아래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렇게 하락 추세에 있는 종목은 RSI 신호를 통해 매매 타이밍을 잡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매매는 웬만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중간 RSI가 20 밑으로 내려가며 과대 낙폭 구간으로 진입할 때가 있는데, 이 때는 저점 매수세가 들어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단기적인 상승을 노린 매수가 유효합니다.

 

 이번엔 상승 추세에 있는 차트를 보면, RSI가 60 이상에서 많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주가가 조금 흔들리더라도 RSI는 50 밑으로 내려가지 않고 지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RSI가 60 위에서 계속 움직이고 있다는 것은 매수세가 강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RSI가 50 밑으로 강하게 돌파하여 하락 추세로의 전환이 확인되기 전까진 홀딩하다가 추세 전환 확인 후 매도하는 것이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RSI에서 하락 추세 전환은 50 이상에서 움직이던 지표가 50 아래로 내려갔을 때를 말합니다.

 

 

다이버전스

 RSI 지표에서는 다이버전스도 나타납니다. LG전자의 차트를 예시로 들어보면, 추세선을 그은 날들의 주가는 얼마 차이나지 않지만, RSI는 크게 차이납니다. 이렇게 주가와 보조지표의 추세가 반대로 나타나는 현상을 다이버전스라고 부르는데, 주식 시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강력한 추세전환의 신호입니다. 주가가 하락 추세에 있을 때 이러한 현상이 나오는 것을 상승 다이버전스라고 부릅니다.

 

 이번엔 하락 다이버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시나 LG전자의 차트를 예로 들어보면, 추세선을 그은 날들의 주가는 아까처럼 비슷하지만, RSI 지표는 크게 낮아졌습니다. 이는 곧 강력한 추세 전환의 신호로 볼 수 있고, 상승 탄력이 많이 둔화되었다고 판단해 단기적으로 매도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