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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분석

모비릭스 - 기업 분석

by 공부개미84 2021.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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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비릭스 공모내용

 

모비릭스는 2021년 1월 28일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업종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이며, 청약 경쟁률은 1485.51:1로 높은 수치를 보이며 확정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인 14,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상장 첫날에는 따상을 달성하며 좋은 흐름을 보여주었지만 다음 날에는 13%나 하락하며 투자자들의 희비가 교차되었습니다.

 

그럼 모비릭스는 어떤 기업이며, 어느 곳에서 매출이 나오는지에 대한 기업 분석과 앞으로 나올 신작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매출 구조

출처: 모비릭스 투자설명서

 

  • 광고 플랫폼 수익

현재 경쟁사들은 인앱수익, 즉 게임을 무료로 제공하면서 게임 재화를 판매하여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모비릭스는 이에 더해 광고를 붙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인게임 화면에 배너 광고나 전면 광고를 단다거나, 현금으로 구매해야 하는 재화를 일정 시간의 동영상 광고 시청시 지급하는 등의 방식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광고 플랫폼 수익은 2017년 이후 약 3배가량 증가하였습니다. 광고료는 주로 구글이나 페이스북을 통해 받습니다.

 

  • 인앱 결제 수익

타 경쟁사들과 같이 인앱 결제로 인한 수익도 창출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보는 것만으로는 부족한 재화를 얻거나, 광고 시청을 싫어하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인앱 구매 요소를 넣었습니다. 전략 시뮬레이션이나 디펜스, RPG와 같이 광고 플랫폼을 적용하지 않는 게임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큰 매출을 올리는 게임들은 전부 인앱 결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나, 모비릭스는 인앱 결제 수익이 2020년 3분기 기준 108억 원으로 광고 플랫폼 수익에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2020년 3분기 기준 모비릭스의 매출 구조를 살펴보면, 광고플랫폼 수익 63.3%, 인앱 수익 32.8%, 기타 수익 3.9%로 광고 플랫폼의 비중이 높습니다. 따라서 큰 매출을 올리고 있는 인앱 결제 위주의 게임사들에 비해 적은 매출액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1-1. 매출 발생 국가

 

광고 플랫폼으로 수익을 내는 기업답게 해외 매출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북미를 중심으로 중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들의 매출 비중이 91.25%이고, 국내 매출은 8.75%에 불과합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에 따르면,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미국 등 해외 시장의 광고 단가가 높고, 국내 대비 광고를 잘 눌러준다는 관련 업계의 분석이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를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은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2. 비즈니스 모델

 

모비릭스는 누적 1억 5,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월드 풋볼 리그(World Football League), 7,6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피싱 훅(Fishing hook) 등 글로벌 모바일 게임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 시장을 겨냥하였기 때문에, 국내 투자자들은 관련 내용을 잘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비릭스는 국내 게임사 중 글로벌 다운로드 순위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모비릭스는 게임 기능 및 서버를 최소화하여 게임 최적화 및 개발 기간을 단축시켰습니다. 최적화를 위한 기능 및 서버 축소화로 인해 고사양 기기 보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동남아, 중남미 등에서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게임을 바탕으로 비슷한 장르의 게임을 교차 홍보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3. 시장 전망 및 계획

 

현재 모비릭스의 주요 게임 및 퍼블리싱 장르는 캐주얼 게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의 게임 순위를 살펴보면, 캐쥬얼 게임의 다운로드 비중이 82%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앱 매출 최상위권에서도 다수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캐주얼 게임은 지속적 성장 및 높은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어, 현재 수익을 올리고 있는 광고 플랫폼 수익 외에도 인앱 결제 수익 증가 등 향후 매출 확대가 예상됩니다.

 

모비릭스는 미드코어(캐주얼 장르와 RPG 장르를 혼합한 게임 - 캐주얼 게임과 하드코어 게임의 중간 단계) 등의 신작 게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Dungeon Knight: 3D Idle RPG, Random Turret Defense 등 2021년 대표 기대작 4개를 출시할 예정이며, 포트폴리오 확대로 인한 인앱수익 성장이 기대됩니다. 또한, 상장 후 우수 개발사 M&A를 진행할 예정이고, 자체 개발 10개/외부제작 8개의 퍼블리싱 계획을 바탕으로 인앱매출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4. 손익계산서

(단위: 백만 원)

구분 2018 2019 2020.3Q(누적)
영업수익 35,380 40,340 32,999
영업비용 27,310 32,905 25,926
영업이익 8,070 7,435 7,073
영업외수익 253 464 538
영업외비용 1,365 327 252
법인세차감전순이익 6,958 7,572 7,359
법인세비용 1,686 1,383 1,443
당기순이익(손실) 5,272 6,189 5,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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