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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분석

제주맥주 - 상장일, 공모가, 청약경쟁률, 보호예수, 기업 분석

by 공부개미84 2021.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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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 정보

 

  • 기업 개요
종목명 제주맥주 종목코드 276730
시장구분 코스닥 기업구분 중소일반
업종 알코올음료 제조업
홈페이지 https://jejubeer.co.kr

 

  • 공모 정보
상장일 2021년 5월 26일
총공모주식수 8,362,000 주 액면가 500 원
희망공모가액 2,600 ~ 2,900 원 확정공모가 3,200 원
청약경쟁률 1747.82 : 1

 

  • 보호예수 사항 (유통가능 물량)

 

공모 후 주주구성

주주명 주식수(주) 비중(%) 기간
최대주주 등 12,600,080 22.50 상장 후 6개월 ~ 24개월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 21,086,370 37.66 상장 후 1개월 ~ 6개월
일반법인 4,047,600 7.23 상장 후 1개월 ~ 6개월
주관사 의무인수분 250,860 0.45 상장 후 3개월
합계 37,984,910 67.84 -

 

 

 

기업 정보

제주맥주 성장연혁

 

 제주맥주크래프트 맥주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크래프트 맥주란 한국에서 수제 맥주로 직역되어 불리고 있습니다. 보통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소규모 맥주 제조업체에서 제조한 맥주를 통칭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생산규모보다 맥주를 만드는 방법(다양한 맥주 제조) 등에서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주맥주는 2015년에 설립되며 경쟁사 대비 후발주자로 출발하였으나, 크래프트 맥주에 대한 여러 마케팅 등을 바탕으로 처음으로 제품을 출시한 지 1년 만인 2018년에 업계 내 브랜드 인지도 1위, 매출 1위를 달성했습니다.

 

 

경쟁력

 

 제주맥주는 전문가와 함께 양조장을 설립하여 식품 안전 및 품질관리 측면에서 안정적인 맥주를 제조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미국 뉴욕의 1위 크래프트 맥주 회사인 브루클린 브루어리와의 기술 제휴를 맺어 다양한 제조 기법을 전수받고, 자문을 구하고 있습니다.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 회사중에서는 유일하게 LAB 시설 및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다양한 맥주 제조 공법 및 연구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품질관리 및 차별화된 고품질 맥주 생산이 가능하며, 이러한 기술력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대 유통사, 카드사, 맥주 프랜차이즈, 게임, 화장품, 다이어트 식품 브랜드부터 글로벌 위스키 브랜드, 커피 브랜드 등에서도 콜라보레이션 의뢰가 꾸준히 들어오고 있습니다.

 

 

브랜딩

 

 제주맥주는 누구나 아는 '제주'를 사용하여 브랜딩하고 있습니다. 제주에서 나는 원재료를 사용하거나 제주의 요소를 모티브로 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제주 양조장을 이용한 양조정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누적 약 10만 명의 관광객이 유입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로컬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제주맥주는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시 제주도 캠페인이나 제주맥주 한달살기 프로그램, ETC 등이 있으며, 고효율/고효과 디지털 마케팅 사례로 등극되는 등의 성과를 올렸습니다.

 

 

시장 전망

크래프트 맥주 시장

 

 맥주 산업은 규제 산업에서 성장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3년부터 국내 맥주 산업의 경쟁력을 올리고  맥주 시장 경쟁 촉진을 위해 세법 및 관련 법안을 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래프트 맥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로 맛의 다양성과 품질이 우수한 크래프트 맥주 음용률이 3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시장 전망

 

 크래프트 맥주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 국면에 진입했습니다. 2016년부터 5년 간 CAGR 4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2023년에는 약 3,700억 원의 시장 규모를 가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제주맥주를 비롯한 다양한 참여자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고, 이에 따라 크래프트 맥주의 유통 및 시장 확대가 예상됩니다.

 

 

 

매출액

매출액

 

 제주맥주는 테슬라 요건(이익 미실현 기업 상장)으로 상장한 기업으로, 지난 해 매출 약 215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3배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6년째 적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자본잠식 상태였다가 작년 벗어난 상황입니다. 또한, 지난해 이자보상배율은 -2.2배로 이전에 비해 개선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돈을 벌어 이자도 못 내는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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