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지더블유바이텍 거래재개! 뭐하는 기업인데?

by 공부개미84 2021. 6. 17.
반응형

지더블유바이텍 급등 주가

 

지더블유바이텍이 어제자로 거래가 재개되었습니다. 작년 3월 19일경, 감사범위 제한으로 인한 의견거절로 인해 거래가 중지된 이후 1년 3개월 만인데요. 그래도 다른 종목들과 달리 빠르게 거래가 재개된 종목이지만 그럼에도 1년 3개월을 기다린 분들에게는 힘든 시간이었을 것 같습니다. 긴 시간 기다림의 보상을 받기라도 하듯 지더블유바이텍은 거래 재개가 되자마자 2 연상을 달성했는데요. 

 

 

주봉 차트

 

차트상 1차 매물대는 최대 거래량이 발생했던 9,000원 대 부근입니다. 상장폐지 사유가 해소되면서 이전 주가와 키맞추기 작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시가총액은 1,210억 원으로 소형주이며, 전일 상한가를 달성할 때 매수 주체는 기관 투자자 중 투신과 기타 법인이었습니다.

 

그럼 지더블유바이텍은 어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지더블유바이텍의 사업은 연구용 항체 제조 및 판매, 항체 개발 등을 주력으로 삼는 바이오 사업부문과 생명공학 관련 과학기기 및 소모품을 공급하는 과학기기 사업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주력 제품인 연구용 항체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6년 약 125억 불 규모이며, 연평균 약 11.7%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체학 시장을 활용 분야에 따라 분류하게 되면, 임상진단 부문이 세계 시장의 51.7%를 차지하고 있고 연평균 약 11.6%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약개발 부문은 전체 시장의 약 40.8%로 연평균 12.3% 정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바이오 사업부문

지더블유바이텍은 단백질의 기능을 밝히고 단백질의 상호 작용을 밝혀 이와 연관된 질병을 극복하는 인간잔백질 지도화 프로젝트 HUPO 프로젝트에 항체를 주도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파트너입니다. 항체 제조 능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며 이루어 낸 성과로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항체 제조 기술을 인정받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산업의 가장 기초 분야인 연구용 항체 개발 및 제조 기술 기반 위에 이를 응요한 질병 진단용 항체 제조 공급, 면역화학적 질병 진단법 개발, 신규 질병 진단 단백질 마커를 발굴한 산학연과의 연계로 항체 제작 및 진단법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응용한 신약개발이나 바이오칩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확보하였고, 단기적으로 항체 제작 서비스나 연구용 항체 공급 등으로 수익을 실현할 수 있으며 바이오 시약 유통 등 바이오 사업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 과학기기 사업부문

첨단 생명공학 연구에 기반을 둔 제품의 개발 및 제조, 판매로 구성된 생명공학의 산업은 21세기 유망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죠. 현재 국내 시장은 해외 업체들로부터 수입을 통하여 구축하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분석기기의 경우 세계 1위 기업인 미국의 Agilent, Waters를 주축으로 Thermo 등의 제품이 국내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산업은 전문화, 다양화, 세밀화, 다각화로 변해가고 있으며, 국가선진화와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을 위해 국가R&D 투여 자본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연평균 2~5%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시장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과학기기 및 관련 부품, 소모품의 경우 해외 다국적 기업에서 수입하여 공급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국내 벤처 기업 등이 단기간 내에 제품의 종류, 질, 가격 등에서 경쟁력을 갖추기는 힘든 실정이며, Thermo Fisher 등 세계 탑티어 기업의 독점권 관리 등에 따라 국내에서 동일한 메이커의 판권 확보를 통한 공급도 어려워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현재 지더블유바이텍은 Thermo Fisher, Restek 등 글로벌 다국적 기업의 제품을 국내에서 공급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이미 국내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탄탄한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신규사업

2021년 1분기 기준, 신규사업 추진을 위해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고려하고 있으며 신규사업 아이템 산정 및 아이디어 발굴 등 다각적인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면역항암제를 중심으로 한 관련 바이오 사업으로의 투자와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매출

 

한편, 거래 중지와는 별개로 지난해 매출액 525억 원을 찍으며 연매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은 줄어들었으며, 당기순손실은 감소했습니다.

 

지더블유바이텍의 매출 증가는 국내 바이오 시장이 성장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한 관련 연구 수요가 늘어난 것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지난해 글로벌 생명공학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구축된 유통망 및 네트워크를 활용해 오히려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회로 삼은 것이죠. 공격적인 인재 영입에 나선 신사업 및 바이오 연구개발 분야 등에서 지난해 대비 10% 이상의 일자리를 늘리는 등 높은 고용 증가율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