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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분석

[신규상장주] 인카금융서비스 공모주 청약 일정 / 보호예수

by 공부개미84 2022.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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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카금융서비스는 보험과 IT를 융합한 핀케트 영업시스템을 기초로 30여 가지의 손, 생보사 보험 상품을 비교 분석하여 고객에게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보험판매 전문 회사입니다. 독점 보험대리점(GA)으로 소비자의 금융편의를 위한 보험대리 및 중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KB손해보험, 메트라이프, 현대해상, 농협생명보험 등 손해/생명보험 회사들이 주요 목표 시장입니다. 간단하게 기업 개요, 공모 정보 및 청약 일정을 보고 가겠습니다.

 

  • 기업 개요
종목명 인카금융서비스 종목코드 211050
시장구분 코스닥 기업구분 중소일반
업종 보험 및 연금관련 서비스업
홈페이지 http://www.incar.co.kr/

 

 

  • 공모 정보
총공모주식수 879,800 주 액면가 500원
상장공모 신주모집 : 600,000 주 (68.2%) / 구주매출 : 279,800 주 (31.8%)
희망공모가 23,000 ~ 27,000 원 청약경쟁률 25.29:1 (비례 51:1)
확정공모가 18,000 원 주간사 한국투자증권

 

  • 청약 일정
수요예측일 2022.01.24 ~ 2022.01.25
공모청약일 2022.02.07 ~ 2022.02.08
배정공고일(신문) 2022.02.10
납입일 2022.02.10
환불일 2022.02.10
상장일 2022.02.16

 

 

 

 단일 보험사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최적의 상품을 모두 보유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상품을 동시에 고객의 입장에서 비교분석 및 제안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GA가 필요한데요. 이 GA가 바로 인카금융서비스가 속해있는 사업입니다. GA는 General Agency의 약자로 보험회사와 고객의 중간다리 역할을 맡아, 보험회사의 정보를 고객에서 제공하거나, 고객의 요구를 보험회사에 전달하는 등의 일을 진행합니다. 일차적으로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차적으로는 이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 분석하여 최적의 상품을 고객들에게 제안합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최적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보험산업 현황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신 계약을 가늠해볼 수 있는 초회보험료 추이입니다.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을 합산할 경우, 18년도 8조 1,000억 원, 19년도 8조 7,000억 원, 20년도에는 9조 6,000억 원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GA산업 현황입니다. GA 설계사 연간 판매 건수 및 영업실적을 보며 설명드리겠습니다. 좌측의 사진이 전속설계사와 GA 설계사 연간 판매 건수입니다. 원수사의 전속 설계사와 GA 설계사와의 판매 건수가 17년도, 19년도 기준 20건 이상 차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GA 설계사가 전속 설계사보다 더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할 수 있음을 알아챌 수 있죠. 물론 역량에 따라 실적 차이가 날 수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의 수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자연스럽게 GA의 영업실적 또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17년도 5조 1,809억 원이었던 것에 비해, 현재에는 꾸준히 증가해 20년도 기준 7조 1,851억 원까지 수입수수료가 증가했습니다.

 

 

 

 

 보험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일정부분을 차지하는 산업입니다. 이러한 바운더리 내에서, GA 설계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늘고 있죠. 따라서 보험시장 자체도 성장이 정체되어 있거나 사양산업이 아니지만, 보험시장 내부에서의 GA의 역할은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인카금융서비스는 보험상품 판매를 뛰어넘어 종합금융컨설팅 회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대한민국 ICT innovastion 대상 미래창조과학부 장관표창 수상, 2015년에는 130억 규모의 추가 투자 유치 및 코넥스 상장,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산업포장 수상, 2018년 금융감독원장 상 및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수상 등 기업이 현재 도약 단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전국 지점 현황입니다. 서울 132지점, 경기 135 지점을 비롯하여 2020년 4분기 기준, 10,901명의 설계사와 509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영업 조직의 규모는 커지고 있고, 왜 설계사들이 인카로 모여드는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도 괜찮겠네요.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맞게 대응체계도 구축되어 있습니다. 화상상담시스템으로 초회 면담 및 가입설계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 가능하며, 원격지 고객 접촉 시스템을 활용하여 가망고객 발굴 및 영업력을 확장하고 있죠. 또한, 위촉계약서 자동화 시스템도 있습니다. 영업의 필수 과정인 위촉계약서 작성 자동화를 통해 언택트 시대에 대응하고 있으며, 설계사 자필서명 정확성을 통해 향후 분쟁까지 최소화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호예수 사항입니다. 좌측에는 최대주주 및 공모주주에 대한 세부 내용을 담았으며, 우측의 노란색은 각 주주별 보호예수 물량 및 지분율을, 우측은 붉은색은 각 주주별 보호예수 기간에 대해 기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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