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경제용어]주식회사란 무엇일까?

by 공부개미84 2023. 1. 31.
반응형

주식회사

 기업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돈이 필요합니다. 규모가 작은 회사라면 자기 자본으로 충당하여 기업을 운영할 수 있지만, 규모의 큰 회사라면 거액을 투자해서 설립을 해야 합니다. 회사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주식회사 형태가 대규모의 자금을 끌어들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사업가들은 주식회사를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는 대규모의 기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본의 조달을 위해서 설립하는 대표적인 기업형태입니다.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출자(자본금)해서 기업을 세우게 되는데 이 때 참여한 사람들이 출자한 비율(지분)만큼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게 되고, 이러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사람들을 주주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주식회사의 주인은 사장이나 임직원들이 아닌 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들입니다.

 

 주식회사를 이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용어는 주식과 주주입니다. 주식이라는 것은 법률 상 2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주식회사의 자본금의 구성단위인 금액을 가리키는 경우와 주주의 지위(주주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주식을 소유한 사람을 주주라고 부르는데, 만약 내가 A회사의 주식을 사면 A회사의 주주가 되고 동시에 법률상 주주로서의 지위도 생기게 됩니다.

 

 

주식회사의 구성

 

 주식회사의 3대 기관으로는 주주총회, 이사회(대표이사), 감사(감사위원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주총회란 회사의 주인인 주주들이 모인 총회를 말합니다. 줄여서 주총이라고도 부르며, 회사의 최고의사결정 기관이고 회사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들을 결정하는 곳입니다. 회사의 정관을 변경하거나 회사를 해산하거나 합병하거나 이사를 선임하는 등의 주요 안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이사회는 이사들이 모인 회의체를 뜻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이사란 주주를 대신해서 회사의 경영을 담당하는 사람들을 일컫습니다. 주식회사는 수많은 주주들이 있기 때문에 회사 경영을 책임지고 맡길 대표자들을 뽑아서 운영하게 되는데, 이들이 바로 이사들입니다. 이사들은 주총에서 선임을 하게 되고, 이사회에서 가장 대표가 되는 이사를 대표이사라고 부릅니다. 대표이사가 곧 최고경영자이며, 우리가 흔히 말하는 CEO입니다.

 

 감사는 회사의 경영을 감시하는 사람을 말하는데 주로 업무감사와 회계감사가 있습니다. 감사는 모든 주식회사가 반드시 두어야하는것은 아니며, 자본금 10억 미만의 소규모 회사는 감사를 두지 않아도 되지만 자산 규모가 2조 이상이 되는 상장법인들은 '감사위원회'를 별도로 설치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