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주식 11개 섹터 세부 테마 총정리

by 공부개미84 2021. 6. 3.
반응형

물음표

 

 주식시장에는 수천 가지의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섹터(sector)란 이러한 수천 가지의 종목들을 일정 기준에 맞게 분류해 그룹화한 것을 말합니다. 주식 커뮤니티나 뉴스를 들여다보면, 오늘은 원자재가 강세다, 기술주 랠리가 이어지고 있다 등의 말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섹터는 크게 11개로 구분되며, 그 아래에도 수십 가지의 세부 테마가 존재합니다. 이번에는 11개의 섹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에너지

 

 에너지주란 말 그대로 에너지 산업과 관련된 주식을 말합니다. 석유, 석탄, 가스 등의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업부터 에너지 시설 및 서비스 등 에너지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속합니다. 대표적인 에너지주로는 엑손모빌이 있습니다.

 

 

2. 원자재

 

 원자재주란 원자재와 관련된 주식으로 구리, 금, 은 등의 광물, 화학, 건설 원자재 생산 기업들이 이 섹터에 들어갑니다. 대표적인 원자재주로는 포스코가 있습니다.

 

 

3. 산업재

 

 산업재란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필요한 원자재, 부품, 설비, 기구, 재화, 소모품 등을 일컫습니다. 대표적으로 군수산업이나 항공에 관련된 기업들이 이 섹터에 포함되며, 보잉, 델타 등 유명 기업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4. 경기소비재

 

 경기소비재란 소비자들이 가장 많은 소비를 하는 기업들이 소속되어 있는 섹터입니다. 실제 소비가 직접적으로 기업의 성과로 연결되며 자동차 및 부품, 내구 소비재 및 의류, 미디어, 유통, 소비자 서비스 등의 테마가 이 섹터에 포함됩니다. 대표적인 경기소비재 섹터 기업으로는 스타벅스가 있습니다.

 

 

5. 필수소비재

 

 필수소비재란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물품들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소속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음료, 담배, 식품 기업들이 이에 포함됩니다. 말 그대로 필수소비재를 담당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경기방어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수소비재 섹터 기업으로 코카콜라, 코스트코 등이 있습니다.

 

 

6. 헬스케어

 

 헬스케어 섹터는 쉽게 생각하면 바이오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의료기기 생산업체나 의약품 생산, 제조 업체부터 바이오 제약 회사, 건강보험 회사들이 이에 포함됩니다. 코로나 팬데믹에 제일 큰 수혜를 받은 섹터라고 볼 수 있으며, 화이자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7. 금융

 

 금융 섹터는 쉽게는 은행주부터 보험주, 부동산주들이 포함되며, 금리 인상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섹터입니다. 대표적인 국내 금융주로는 KB금융이 있습니다.

 

 

8. 기술

 

 기술 섹터는 첨단 기술과 연관된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기술 섹터 기업에는 컴퓨터, 반도체, 통신 등의 전자 공학 분야가 있습니다. 기술주에는 우리가 알 만한 기업인 테슬라나 삼성전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9. 통신

 

 통신주란 통신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방송 미디어, 위성케이블, 유무선 등의 기업들이 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이나 넷플릭스가 이 섹터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10. 유틸리티

 

 유틸리티 섹터는 전력, 가스 등의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소속되어 있는 섹터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에너지들과 관련된 기업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경기방어주 중 하나입니다. 한국전력, 듀크에너지 등이 유틸리티 주식에 속합니다.

 

 

11. 부동산(리츠)

 

 부동산 임대사업을 비롯하여 부동산 전반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포진해있는 섹터입니다. 리츠주들의 경우, 수익의 일정 부분 이상을 배당해줘야 하기 때문에 배당률이 가장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메리칸 타워, 모두투어 리츠, 에이 리츠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