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목명 : 공구우먼
- 시장 : 코스닥
- 공모가 : 20,000 원
- 상장일 : 2022년 3월 23일
보호예수
- 최대주주 - 1,245,000주 / 31.8% / 상장 후 2년 6개월
- 티에스 2018-12 M&A 투자조합 - 1,225,000주 / 31.3% / 상장 후 2년 6개월
- 임원 및 특수관계인 - 36,250주 / 0.9% / 상장 후 6개월
- 우리사주조합 - 10,000주 / 0.3% / 상장 후 12개월
기업 소개
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 D2C 전략으로 성공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데요. D2C는 자사몰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방식으로 기존 오픈마켓에서의 불필요한 가격 경쟁을 피하는 것뿐만 아니라 점점 높아지는 유통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시대의 패션사업도 D2C 중심의 사업 구조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과거 패션산업은 오프라인 중심으로 최신 유행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빠르게 공급하는 패스트 패션이 시장을 선도했었는데요. 이후 다양한 브랜드들이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통해 고객의 구매 편의성을 강화한 온라인 패션 플랫폼 시장이 지금까지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패스트 패션과 플랫폼의 장점을 더한 특정 분야, 특정 고객을 위한 D2C 기반의 카테고리 전문 쇼핑몰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공구우먼은 특정 분야, 특정 고객인 플러스 사이즈 여성을 위한 D2C 전문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4년 모든 여성들이 체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원하는 옷을 선택할 수 있도록 브랜딩을 런칭하였고, 고객의 니즈에 부합한 가성비 높은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플러스 사이즈 여성 패션 트렌드를 선도해가고 있습니다. 2021년 누적 기준 약 43만 명의 충성 고객을 확보했습니다.
플러스 사이즈 시장분석
많은 분들이 플러스 사이즈 여성 의류 산업은 성장하기 어렵고 시장의 한계가 뚜렷하다고 생각할 것 같은데요. 그러나 현재 패션 업계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시장이 플러스 사이즈 시장입니다. 과거에는 플러스 사이즈 여성들이 의류를 선택하는 가장 큰 기준이 옷의 사이즈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사이즈와 더불어 다양한 디자인, 기능성과 심리성이 의류 선택에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되었습니다. 과거 해외 전문 의류 브랜드들이 플러스 사이즈 의류 시장을 간과하였으나 최근 다양한 브랜드들이 플러스 사이즈 의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 플러스 사이즈 시장도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는데요.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 패턴 등으로 인해 플러스 사이즈 잠재 고객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과거 사이즈 공개를 기피했던 플러스 사이즈 여성들이 다양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의 편의성과 특정 분야에 관심사를 가진 소비자 대상의 타겟 마케팅으로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제품 정보 교류 및 간접 마케팅을 통해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해외 플러스 사이즈 시장은 국내 시장 대비 잠재 소비자가 더욱 크기 때문에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자기 몸 긍정주의 캠페인이 확산되면서 플러스 사이즈 시장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실제 미국의 플러스 사이즈 기업 TORRID라는 기업은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실적 성장세에 힘입어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했습니다. 미국 외 중국, 일본, 유럽 등 다양한 지역에서 플러스 사이즈 시장은 이미 큰 규모를 형성하였고, 더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업 정보
공구우먼은 D2C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충성도 높은 고객을 다수 확보하고 있습니다. 2004년 런칭한 공구우먼 자사 온라인몰의 현재 기준 회원수는 약 43만 명이며,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실제 월 평균 방문자의 지속적인 유입과 유입된 고객들의 회원가입 속도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원들의 제품 구매 및 재구매율이 70%, 60%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고객들의 높은 호응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공구우먼은 플러스 사이즈 여성 니즈에 부합한 다양한 종류의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는데요. 자체 디자인 연구소를 중심으로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한 후 빠르게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제품을 출시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시즌별 약 500가지의 트렌디한 제품을 출시하고 매년 디자인 수를 늘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영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수요가 증가하면서 2020년도는 전년 대비 매출은 32%, 영업이익은 61% 성장하였습니다. 2021년도에는 3분기 누적 기준 전년대비 매출은 46% 성장하였습니다. 매출이 늘면서 영업이익률 또한 함께 늘어나 양적인 성장과 함께 질적인 성장도 이뤄가고 있습니다.
상장일 주가는?
공구우먼은 의무보유 확약 신청 비율도 낮고 경쟁률도 매우 낮습니다. 공구우먼처럼 경쟁률도 낮고 의무보유 확약도 낮았던 청약 중에서는 브이씨 한 종목을 제외하고는 전부 상장일 시초가가 공모가를 하회했습니다. 브이씨는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경쟁률은 낮았지만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높은 편이었습니다. 따라서 공구우먼의 수요예측 결과를 토대로 상장일 주가를 예측해보면, 공모가를 하회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 공구우먼의 분석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2.06.21 - [주식 분석] - 공구우먼 완벽분석 및 앞으로의 주가 흐름
공구우먼 완벽분석 및 앞으로의 주가 흐름
Prologue 2022.03.18 - [주식 분석] - 공구우먼 상장일 주가예상, 보호예수, 기업 정보 공구우먼 상장일 주가예상, 보호예수, 기업 정보 종목명 : 공구우먼 시장 : 코스닥 공모가 : 20,000 원 상장일 : 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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