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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분석

오브젠 IR 요약, 보호예수

by 공부개미84 2023.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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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ue

 

 오브젠은 기업과 고객을 연결하는 마테크 솔루션 전문 회사입니다. 기업과 고객을 연결한다는 뜻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홍보하고, 판매하면서 기업의 매출, 이익 증대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는 솔루션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이러한 솔루션을 갖추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에 가장 최우선적으로 투자하고 있고, 그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2010년 이후,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마케팅은 초개인화 형태로 변화했습니다. 초개인화 마케팅의 핵심 경쟁력은 '마테크'입니다. 기존의 마케팅과 테크놀로지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신조어입니다. 실제 마케팅에 기업들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술, 숨겨진 마케팅 인사이트를 자동으로 발굴할 수 있는 AI기술을 접목하여 마테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브젠은 23년의 업력을 가지고 있는 마케팅 솔루션 전문 회사로써, 경쟁사에 비해 안정성과 성능이 뛰어난 빅데이터 기술과 AI를 접목하여 마테크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오브젠 IR-BOOK 다운 (PDF)⬇

 

 

사업 내용

 

 오브젠의 사업 내용에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기업이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을 하고, 결과 분석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마케팅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실시간, 빅데이터, AI 기술을 마케팅에 접목한 마테크 솔루션을 완성하여 기업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중견기업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산업별로 특화된 기술을 클라우드 상의 사스(SaaS)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마케팅의 가장 핵심이 되는 데이터 부분에서도 오브젠의 솔루션과 결합하여 데이터-마케팅 결합 솔루션을 기업들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을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기업이 이미 확보한 수백만, 수천만의 고객을 대상으로 자사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 및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이 마케팅 과정입니다. 약 3~4개월 동안 소요되는 부분을 전체 과정을 자동화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터가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이런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마케터의 생산, 효율성이 증가되어 기업이 매출을 증대시키고 이익을 올릴 수 있는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솔루션입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 등 많은 IT업무와 관여가 되는데 이런 부분들을 90% 이상 절감하면서 비용 효율도 도모할 수 있는 오브젠의 대표적인 솔루션입니다.

 

 

 

 두 번째로는 이러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에 실시간 데이터 처리 기술을 접목했습니다. 실시간이라고 하면 자사의 웹, 앱에 들어와서 상품에 대해 검색하고, 장바구니에 넣고 결제하는 수초 간의 시간 동안에 고객의 디지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을 하고 아직 고객이 데이터 스페이스에 있을 때 여러 가지 마케팅 활동(할인, 쿠폰, 포인트, 배송)을 진행하여 고객의 구매율을 높이는 실시간 기술을 탑재했습니다. 또한, 기업이 획득할 수 있는 대량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하둡(Hadoop) 기반의 병렬처리 시스템을 완성하면서 기업의 데이터에 대한 가용성과 적시성을 높이는 기술을 접목했습니다.

 

 또한, 전문화된 마케터가 실제 고객의 상품에 대한 채널 선호도 지수, 마케팅에 대한 예측, 다양한 통계적 모델을 개발하고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모델을 개발하는데 1인이 약 3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오브젠은 머신러닝, 딥러닝을 기반한 오토 ML(AutoML)을 도입함으로써 숙달된 마케터가 1주일 만에 마케팅 모델을 개발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자동화 솔루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러한 마테커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들은 고객에 대한 확보, 유지, 이탈방지 등 전체적으로 10% 이상의 효율을 거두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이러한 대기업에서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중견 기업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완성하여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즉, 대기업에 비해 적은 예산, 적은 초기비용을 가지고 초개인화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산업별로 표준화하고 정형화하여 클라우드 상의 사스(SaaS)로 제공하고 있으며, 중견기업이 대기업에 비해 부족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대규모 데이터를 가진 기업과 공동으로 작업을 하여 고객에 대한 데이터의 익명화, 가명화, 지수화하여 당사의 솔루션에 탑재하여 부족한 데이터로 한계를 가지고 있는 중견기업의 마케팅 역량을 높이고 있는 솔루션입니다.

 

 

고객사

 

 오브젠은 B2C 기업의 다양한 산업 즉, 은행, 카드,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털, 저축은행 등 마케팅을 잘하는 회사가 당사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유통쪽에서도 백화점, 마트, 이커머스, 멤버쉽 및 통신사를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기업들은 굉장히 보수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주로 외산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었던 2000년대 초반부터 오브젠은 다양한 산업에 걸쳐 국내 최대 선도 기업을 레퍼런스로 삼고 있으며, 실제 이러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신기술 부분에 대해 빠르게 검증하고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경영성과 & 보호예수

 

 2020년 대비 2021년에는 32.9%의 매출성장, 2021년 대비 2022년에는 30%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우측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신기술, 빅데이터, AI가 탑재된 솔루션의 매출 구성이 점점 커지면서 당사가 신기술을 확보하고 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수익성 측면에서도 원가가 상대적으로 낮거나 거의 없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에 대한 매출이 2020년 대비 2021년에는 37.7%, 2022년에는 2021년 대비 거의 2배 이상의 라이센스 매출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라이센스 매출은 소프트웨어 회사로써 수익성을 확보하고 또 키워나가는 가장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이런 라이센스의 증가에 따라 점점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경영성과를 거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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