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제우스 - 숨겨진 로봇 관련주

by 공부개미84 2023. 1. 13.
반응형

제우스 기업분석

 

 제우스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많이 알고 계신데요. 주로 반도체 세정장비나 디스플레이 쪽 장비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산업용 로봇, 디스플레이 물류 장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기준 매출액을 보면, 반도체 부분에서 64%, 디스플레이 11%, 로봇 부분에서 20%로 로봇 부분도 무시할 수 없는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미 매출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로봇 관련주로 눈여겨봐야 할 종목입니다.

 

사업부 제품명 제품군 설명 고객사 매출비중
반도체 반도체 Wet-Station -Single/Batch 2개 타입
-Batch: 낸드에 주로 적용, Single: 디램, 낸드에 적용
-Batch: Single처럼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고
throughput(생산성)도 개선. 글로벌 3개사만 생산 가능
삼성전자 및 중화권 반도체 업체 66.3%
디스플레이 FPD -LCD In Line Solution
-대면적 10.5G 공정장비 기술 확보
-WOLED 8.5G 장비 제조
LG디스플레이 및 중화권 업체 9.7%
FA / 로봇 산업용 소형 로봇 -2019년 자사 산업용 로봇 브랜드 '제로(ZERO)' 출시
-모터, 엔코더, 감속기 등 구동에 필요한 부품 기술 내재화
-물류 자동화 로봇 Sankyo 장비 유통
디스플레이 업체 20.3%
플러그벨브 특수목적용
플러그벨브
-중동 플랜트 CAPEA와 실적 연동 플랜트 업체 3.7%

 

 제우스는 반도체 세정 장비를 다루고 있습니다. 세정 장비는 반도체 수율과 관련 있는 장비입니다. 웨이퍼가 외형 변형을 주는 동안 표면에는 화학적, 물리적으로 잔류물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를 세정하고 다시 공정에 들어가야 반도체 수율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세정 공정은 이름만 들었을 때 무시할 수 있지만 반도체 생산의 핵심적인 공정입니다. 세정은 크게 Batch, Single 타입으로 나뉘는데, 전체 습식 세정 장비 시장을 본다면 Single 타입이 80%입니다. Single 타입은 하나하나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식으로 계속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Batch 타임은 세정액에 여러 장의 기판을 한 번에 침투시켜 세정하는 방식입니다. 한 번에 많은 장을 세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주로 3D 낸드 쪽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제우스는 반도체 장비 회사이기 때문에 업황 관련 우려가 있는데요. 제우스는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회사입니다. 따라서 반도체 업황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제재의 수혜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1년부터 중국에서 Batch 타입 세정 장비 수주가 급증하면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주는 결국 실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따로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CES 2023에서도 자율주행과 로봇의 시너지가 얼마나 강력한지에 대한 인사이트가 많이 나왔습니다. 최근에 미국의 임금상승률 둔화와 함께 시장이 급등하기도 했죠. 결국 노동 생산성과 임금에 대한 솔루션으로 로봇이 강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글로벌 빅 트렌드는 여전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제우스는 LCD 이송용 로봇 유통을 시작으로 로봇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현재까지 약 8천 대가 넘는 로봇을 들여와 유지보수하는 사업을 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로봇 사업에 관한 노하우를 축적한 후, 2019년부터 자체 산업용 소형 로봇인 브랜드 '제로(ZERO)'를 출시했습니다.

 

 최근 협동로봇으로 부각받고 있는 기업이 바로 레인보우로보틱스인데, 제우스의 제로 역시 협동로봇과 비슷한 소형 산업용 로봇입니다. 또한, 후속모델로 수평 다관절 로봇이나 병렬형 로봇 델타 등을 예정중입니다. 제우스의 제로(ZERO)는 가볍고 정밀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속기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품들의 내재화에 성공했기 때문에 마진율도 높습니다. 제우스 로봇 사업부의 누적 매출액은 677억입니다. 반면에 레인보우로보틱스의 3분기 누적 매출액은 104억 원으로 제우스가 훨씬 규모가 큰 기업입니다. 하지만 아직 관련 내용이 부각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주가에 반영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추후 국내 화장품이나 사출 기업으로부터의 수주도 예상되기 때문에 충분히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