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시장 전망 및 사업 내용
이커머스 산업은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그중에서도 중국 시장은 전체 시장의 53%를 차지하고 있는 압도적이 규모이며, 중국 내 대표적인 이커머스 기업인 알리바바와 징동 닷컴은 전체 시장보다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은 빅데이터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의 가치를 만드는 이커머스 플랫폼 회사입니다. 회사의 포인트는 4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브랜드 사와 이커머스 기업의 양방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째로는 브랜드 소싱부터 제품 발굴, 인허가 해결, 마케팅까지 원스톱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이커머스 기업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갖고 있습니다. 징동 닷컴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청담글로벌만 1차 벤더로 설정되었고 작년에는 알리바바의 1차 벤더로 선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영유아 제품,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하게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하면서 코스메틱 이커머스 플랫폼인 '바이슈코'의 사업 확대를 통하여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투자 하이라이트
청담글로벌은 브랜드 발굴부터 인허가, 마케팅까지 일원화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은 관련 부처로부터 인허가를 받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당사에서 직접 서류 준비 등 인허가 취득에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들을 직접 대행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해서 왕홍 마케팅 등을 진행하여 제품을 공급하고 있고, 여기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수집 및 새로운 제품 발굴을 진행하면서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순환 구조를 통하여 고객사 세컨브렌드 공동 기획 및 자체 브랜드 기획 등으로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원스톱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징동닷컴은 청담글로벌과 같은 플랫폼 업체를 벤더사로 선정하여 제품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벤더사의 이점은 징동 닷컴에서 발생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받아 분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청담글로벌은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해 브랜드사에게 소비자 니즈에 부합되는 제품을 받아 징동 닷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징동 닷컴의 1차 벤더 사는 총 7개 기업인데 청담글로벌을 제외한 6개의 기업은 모두 중국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청담글로벌의 토탈 솔루션 성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예시로 국내 중소형 화장품 브랜드인 원진 이펙트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마스크 팩을 주력으로 만들고 있고,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청담글로벌에서 중국 시장의 마스크 팩에 대해 분석했고 어떤 제품을 공급하면 좋을지에 대한 부분을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직접 인허가 취득을 진행, 왕홍 마케팅을 진행하여 중국에서 유명한 왕홍들을 한국으로 초청해서 마스크 팩 방송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들은 청담글로벌의 솔루션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중국 프리미엄 마스크팩 시장에서 브랜드 탑 10을 달성했습니다. 작년에는 월평균 판매량이 500만 장을 돌파했고, 이런 시스템으로 현재 약 35개 브랜드 사가 함께 중국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은 중국에서 유명한 왕홍들과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고 온/오프라인 모두 유통라인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을 바탕으로 연평균 123%의 성장률로 빠르게 매출을 확대하며 작년에는 1355억 원의 매출과 9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올해에도 이러한 성장세로 4월 누적 700억 원의 매출에 도달했습니다. 6월 18일, 11월 11일 등 중국의 커다란 이커머스 프로모션 행사가 2분기와 4분기에 대기하고 있어 올해 더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성장 전략
청담글로벌은 작년 11월, 알리바바로부터 1차 벤더를 취득하였습니다. 현재 알리바바와 본격적으로 제품들을 공급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징동 닷컴의 동남아, 중동, 유럽 플랫폼의 공식 공급사로 선정되어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영향을 바탕으로 올해 4분기에는 아마존, 이베이 등 글로벌 MEGA플랫폼으로 진출하고 국내에서는 쿠팡, 티몬, 마켓컬리 등과 같은 플랫폼 업체들을 타깃으로 전략을 펼칠 예정입니다.
신규 제품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로는 영유아 제품이 있습니다. 중국 영유아 제품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하여 해외 프리미엄 제품을 소싱했고, 작년 9월부터 징동 닷컴에 공급한 영유아 제품은 약 162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도 큰 폭의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건강 기능 식품입니다. 영유아 제품과 마찬가지로 건강기능식품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보급률은 미국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향후 중국 내에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미국, 유럽의 프리미엄 제품들을 소싱해서 작년 9월부터 징동 닷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작년 매출은 약 54억 원이었습니다.
'바이오비쥬'는 청담글로벌이 약 75%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2019년까지 바이오비쥬는 의료기기, 의약품 및 타사 제품으로 유통해왔습니다. 그리고 바이오비쥬의 주 사업 품목은 의료기기 제조 및 의약품 유통입니다. 2020년 경, cGMP급 의료기기 제조 시설을 투자 유치하였고 2021년 3분기에 완공되어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바이오비쥬 공장에서는 연간 25만 개의 필러를 제조 가능하며, 피엔 필러, 펩타이드 필러 등 신규 필러들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2022년 2분기까지 임상이 완료되고 국내 인허가 및 유럽 CE 인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보호예수 사항
총 공모 주식수는 634만 1,686주로, 이 중 신주가 581만 3,212주로 91.7%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주 매출 52만 8,474주로 8.3%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모 기준, 최대주주 등을 포함하여 41.23%로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하며, 전문투자자 등은 14.82%, 공모 주주는 29.24%입니다. 증권신고서 상 보호예수 주식수는 1,246만 6,787주로 약 58.65%가 보호에수 대상입니다. 추가적으로 청담글로벌의 외국인 투자자인 쉬메이싱(XU MEIXING) 주주분의 보유 주식수가 약 240만 주 있는데, 이 부분이 보호예수 1년으로 락업되어 총 보호예수 물량은 1,486만 6787주로 보호예수 지분율은 69.9%입니다. 이로써 유통가능 물량은 약 30.1%로 이번에 공모를 통해 상장된 주식수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주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플라이소프트 IR 기업 정보, 보호예수 (0) | 2022.06.06 |
---|---|
범한퓨얼셀 기업 IR 정보, 보호예수 (0) | 2022.06.06 |
2022년 분기 배당주 9종목 (0) | 2022.03.06 |
펀드(fund)란? (0) | 2022.03.04 |
부가가치세란? (0) | 2022.0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