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금양그린파워 IR요약, 보호예수(플랜트 사업 기반 신재생에너지 솔루션 기업)

by 공부개미84 2023. 4. 11.
반응형

⬇금양그린파워 IR-BOOK 다운 (PDF)⬇

 

 

기업 정보

 

 금양그린파워는 신재생 에너지 밸류체인 전체에 걸쳐 풀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토털 설루션 기업입니다. 당사는 기존 플랜트 전기 공사 및 경상 정비 사업을 바탕으로 신재생 에너지 EPC, 개발 투자 발전 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 화공 산업 플랜트 경험을 바탕으로 신재생 에너지 관련 EPC를 적극적으로 수주하고 있으며 육상 풍력 75MW, ESS 1GW, 태양광 10.8MW, 연료전지 145MW 수주 실적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신재생 에너지 개발 영역에서 해상 풍력 375MW, 육상 풍력 320MW, 육해상 태양광 205.2MW, 연료전지 50MW 규모 프로젝트에 지분 참여하여 모든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을 풀 라인업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금양그린파워의 주요 사업 영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당사는 국내외 플랜트 전기 공사 및 경상 정비를 주요 사업으로 추진해 왔으며, 최근 그 사업 분야를 신재생 에너지로 확장하였습니다. 특히 플랜트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확보하고 이를 신재생 에너지 개발 투자 사업에 투입하여 사업 진행을 가속화하였습니다. 이후 회수된 자금을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도 구축하였습니다. 

 

 당사의 향후 성장 동력으로는 신재생 에너지 EPC 수주 매출 확대, 발전소 운영 매출 확보,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사업 동반 확장, 경상정비 분야 확장이 있습니다.

 

 

경영 성과

 

 금양그린파워는 산업별, 지역별 성장 환경에 따라 차별적 성장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플랜트의 경우, 국내에서는 화공플랜트 투자가 축소되고 산업 플랜트는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재생 에너지가 플랜트 분야 신성장 동력으로 그 자리를 꿰차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해외에서는 고유가 지속에 따른 화공 플랜트 확대와 국내 기업 공장 이전에 따른 수요 확대가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는 경상정비 사업과 신재생 에너지 사업 전략을 구축하고 있으며, 기존 플랜트 사업은 해외를 중심으로 선별적인 수주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2022년 3분기 기준, 전년대비 매출액은 29% 확대되고 영업이익은 91% 증가하여 외형 및 질적 성장을 모두 달성하였습니다.

 

시장 현황

 

 글로벌 발전원별 비중 전망을 보면, 화석 연료의 사용은 줄고 신재생 에너지 발전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2023년 1월에 발표된 10차 전력 수급 기본 계획에도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203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발전량 비중 22.5%, 2030년까지 30.6%를 목표하고 있으며 IPS, 풍력 입찰시장 확대, 전력구매계약 허용범위 확대 등 관련 제도 및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전반에 있어서 주민 민원과 적정 입지 확보 어려움 등의 이유로 입지 트렌드가 육상에서 해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경우, 해외와 비교하면 육상 풍력 개발 가능 지역이 크게 제한되어 있고 3면이 바다라는 우수한 입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 시장도 앞으로 해상 풍력이 많이 보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기존 RPS에서 연료전지를 분리하는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의 시행으로 연료전지는 신재생 에너지 시장 개화에 큰 수혜가 기대됩니다.

 

글로벌 파트너사

 

 금양그린파워는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기업들과 함께 공동투자 및 개발하면서 글로벌 파트너사들의 기술 및 노하우를 공유받으며 협력 관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 노하우를 내재화하고, 사업 추진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해외 파트너사와 추가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보호예수

 

 금양그린파워의 총 상장 주식수는 12,119,500 주 입니다. 이 중 71.43%에 해당하는 8,657,490주가 의무보유 사항이며, 유통가능 물량은 28.57%입니다. 보호예수 사항으로는 최대주주 등이 각각 2년 6개월, 1년 6개월, 6개월이며, 벤처금융, 상장주선인 의무인수분, 기타 소액주주 순입니다. 자세한 비율 및 보호예수 기간은 위 표를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